온라인 연구보고서 제출

1차 연구보고서 제출 기간 : 2019년 03월 26일 ~ 04월 12일까지

2차 연구보고서 제출 기간 : 2019년 12월 08일 ~ 01월 16일까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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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적

  • 교육자료의 연구·개발 기회 제공으로 교실 수업 개선에 기여
  • 우수 교육자료의 교육 현장 일반화로 교육의 질 향상

응모자격

  •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「유아교육법」 제22조(교원의 자격), 「초·중등교육법」 제21조(교원의 자격) 및 별표와 「고등교육법」 제16조(교원·조교의 자격기준등)에 규정된 자격이 있는 교원과 교육기관,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교육전문직원
  • 연구주제와 관련한 연구 역량을 갖춘 자로 학교(기관)장의 추천을 받은자
  • 교육자료전 및 타 연구대회에서 불공정 행위로 인한 제재(3년간 모든 연구대회 출품 자격 제한) 기간이 경과된자

응모분야(14개분야)

  • 국어(한문포함)
  • 도덕
  • 사회(역사포함)
  • 수학
  • 과학
  • 실과(기술·가정)
  • 체육
  • 음악
  • 미술
  • 외국어
  • 특수교육
  • 유아교육·통합교과(초등)
  • 인성교육·창의적체험활동
  • 일반자료

※ 출품 작품수에 따라 분과별 영역별 통합심사 가능함.

심사 절차

예비 심사(교육자료 설명서)

  • 교육자료 제출 자격 확인
  • 출품 기준 적합 여부 확인
  • 출품 분야 적합 여부 확인
  • 표절 및 모작 여부 확인

심사 (교육자료 설명서)

  • 심사위원이 교육자료 실물심사 이전에 교육자료 설명서를 검토하여 교육자료의 작품성을 심사

본 심사 (교육자료 설명서)

  • 심사위원이 출품된 교육자료에 대한 실물심사와 출품자 면접>

설명서 예비 심사

  • 설명서 예비 심사 위원은 이전년도 예비심사 위원 경험자 또는 전국 대회에서 수상경험이 있는 교사, 교감, 교장 및 교육전문직원을 대외비로 위촉하되 분야별 설명서 제출 편수를 감안하여 구성한다.
  • 설명서 예비 심사는 표정, 모작등을 선별하고 제출된 설명서에 의견서를 첨부하는 역활을 한다.
  • 특정 분야의 참가자가 많을 경우 심사 계획 수립 시 기준을 정하여 소그룹으로 나누어 심사한다.(예 : 초등-중등 등)

설명서 및 작품 심사

  • 심사 위원은 분야별 권위자를 대외비로 위촉하며 3인으로 구성한다.
  • 심사 관점 및 심사표를 작성 활용하고 심사의 공정성을 확립한다.
  • 전국교육자료전 출품 기준은 도대회 1등급 작품을 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전국교육자료전 출품 대항 작품은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반드시 전국대회에 출품하여야 한다.
  • 특정 분야의 참가자가 많을 경우 심사 계획 수립시 기준을 정하여 소그룹으로 나누어 심사할 수 있다(예 : 초등-중등 등)

심사 기준 및 배점

심사기준 배점 내용
1) 자료의 적절성 20점
  • 교육과정 및 교육 활동과 직접 연관성이 있는가?
  • 자료의 제작 목적이 명확하고 타당한가?
  • 교수-학습 활동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가?
2) 창의성 20점
  • 자료가 참신하고 독창적인가?
  • 본인이 직접 구상하여 제작한 작품인가?
3) 완성도 20점
  • 자료가 기본 목적과 설계에 따라 제작되었는가?
  • 자료 제작기술은 정밀한가?
  • 자료가 매체의 특성을 적절히 살리고 있는가?
  • 자료가 견고하고 사용이 편리한가?
  •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직 정리하였는가?
4) 교육에의 기여도 20점
  • 교육문제에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이 타당한가?
  • 교육효과 증진에 도움이 되는가?
  • 현장교육개선에 기여도가 높은가?
5) 일반화 가능성 20점
  • 제작에 소요된 경비는 적절한가?
  • 교육현장에 보금이 용이하고 경제성이 있는가?
  • 제작자료의 재료 구입과 제작 방법이 용이한가?
100점